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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눈 건강을 위한 루테인 2017.08.08

건조한 대기, 미세먼지,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 등 우리들은 매일같이

눈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나이 들어서도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루테인이란?

 

‘황반’을 구성하는 색소로 시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눈에는 ‘황반’이라는 부위가 있는데,

우리가 바라보는 물체의 상이 맺히고, 빛과 색을 인식하는 곳입니다.

루테인은 항산화작용을 해서 망막이 빛에 의해 손상받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이 풍부한 식품은?

 

우리 몸에서 합성되는 성분이 아니므로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깻잎, 케일, 고구마, 브로콜리, 계란 노른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평소 녹색 채소를 자주 섭취하고 있다면 부족하지 않겠지만

음식물로 섭취가 어려운 경우 건강기능식품이 추천될 수 있습니다.

 

식약처 권고 및 주의사항

 

실제로 식약처로부터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받았습니다.

 

일일섭취량은 루테인으로 10~20mg 정도가 적당하며,

과다 섭취 시 일시적으로 피부가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 섭취 가이드

 

루테인은 눈의 피로감, 눈의 이물감, 시력저하 등에 부분적으로나마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일부 안구건조증 환자에게도 효과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루테인과 함께 베타카로틴, 비타민 A, 제아잔틴, 비타민 C 등을 함께 먹으면 좋은데

대다수의 건강기능식품들은 이러한 성분들을 복합적으로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눈 건강을 지키려면?

 

하루 종일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해 업무를 보는 직장인이라면

한 시간에 한 번씩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평소 눈 상태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빛이 강한 날에는 챙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를 준비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차단하면 백내장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