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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야기

소리 없는 저승사자, 뇌졸중 2017.08.08

뇌졸중 = 뇌출혈 + 뇌경색

 

흔히 중풍이라고 불리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뇌혈관이 터지면 뇌출혈, 뇌혈관이 막히면 뇌경색

 

뇌졸중의 원인은?

 

고령의 나이, 고혈압, 당뇨병, 심장질환, 흡연 과음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지혈증, 비만, 운동부족 등도 뇌졸중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에 걸리지 않으려면?

 

평소 위험인자 관리를 잘한다면 뇌졸중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짠 음식 섭취 NO!

나트륨은 혈관에 혈전을 형성 시키기 때문에 뇌로 가는 혈압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나트륨을 과다 섭취할 경우 뇌졸중 위험은 매우 높아지므로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음식을 조리할 때 되도록 소금 사용을 줄이고,

후춧가루, 고춧가루, 마늘 등 양념이나 향신료로 맛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국, 탕, 찌개 등을 요리할 때 나트륨 배설을 돕는 칼륨이 풍부한

채소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섭취 제한하기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곱창, 생선 알, 새우, 치킨, 말린 오징어 등의 섭취 시 주의합니다.

또한 고기는 살코기 위주로 섭취하고, 눈에 보이는 기름을 제거하고 먹습니다.

 

 금연하기

흡연자의 뇌졸중 발생률은 비흡연자의 1.5배에 달합니다.

흡연량이 많을수록 뇌졸중 발생률은 증가하는 만큼 금연을 실천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하기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 혈당을 조절하고,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일주일에 3~4회 정도, 운동을 하는 동안 옆 사람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숨이 차지 않을 정도로 강도로 30분 정도 하시면 됩니다.

뇌졸중 경험이 있거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추운 날씨에는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른 아침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절주하기

소량의 음주마저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량의 연일 음주는 금지해야 합니다.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술의 종류에 상관없이 잔으로 하루에 1~2잔 정도,

신체가 작은 여성은 하루에 1잔으로 제한합니다.

 

[자료: 대한뇌졸중학회]

 

뇌졸중에 좋은 영양소

 

EPA, DHA, 코엔자임 Q10, 타우린, 칼륨, 플라보노이드, 마그네슘, 대두 사포닌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 EPA, DHA를 풍부하게 섭취하고

뇌출혈에는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류가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